입주자 소개

<< 목록으로 돌아가기
프로필이미지

이정민 - 11기
yijoungmin@gmail.com

- 학력
2004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원, 한국화과 석사, 서울, 한국
2000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한국화과 학사, 서울, 한국

- 개인전
2015 '헛기술', 워크온워크 스튜디오, 서울
2010 이정민 개인전 '옥상' 삼부작, 플랫폼 슬로우러쉬, 송도, 인천
2009 예술공간 헛HUT 기획초대/ 이정민 회화전 '감각의 위치', 예술공간 헛, 서울
2007 난달 창작 지원 전시/ 이정민 회화전 '빈지-퍼지 신드롬', 갤러리 스페이스 아침, 서울
2003 '얼굴-풍경/근대 여성예술가 8人에 대한 오마주', 갤러리 창, 서울

- 주요기획전(최근 3년간)
2016 11회 광주 비엔날레, 광주(개인)
2016 퇴폐미술전,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2016 UNTITLED (two takes on crisis), 드 아펠 아트 센터, 네덜란드
2016 행복의 나라: 사회 속 미술,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2016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한국영상자료원, 서울
2016 아트스펙트럼, 리움, 서울
2016 EAST ASIAN VIDEO FRAMES:SHADES OF URBANIZATION, Pori Art Museum, 핀란드
2016 서울대학교 개교70주년 서울대학교 미술관 10주년 특별전-지속가능을 묻는다,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2016 처음 보는 공원,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2015 오픈 스튜디오10, 국립현대미술관 고양창작스튜디오, 고양
2015 아시안 아트 비엔날레 2015, 국립대만미술관, 대만
2015 제15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 서울
2015 안무사회,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5 EAST ASIAN VIDEO FRAMES, Pori Art Museum, 핀란드
2015 ARTEFACT FESTIVAL 15, STUK, 벨기에
2014 생각하는 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14 10회 광주 비엔날레, 광주(옥인 콜렉티브)
2014 once is not enough, 시청각, 서울
2014 인트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2014 토탈리콜, 일민미술관, 서울
외 다수.

- 수상 또는 기금
2015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이정민 개인전)
2015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여성신문사
2013 아르코 미술관 아카이브 컬렉션 선정
2012 "Truth is Concrete" Grant, Steirischer Herbst, 그라츠, 오스트리아
외 다수.

- 레지던시
2014 국립현대미술관 고양창작스튜디오, 고양(개인)
2013 인천아트플랫폼, 인천(옥인 콜렉티브)
2012 앙가(Hangar) 국제 레지던시, 바르셀로나, 스페인(옥인 콜렉티브)
2011-2012 서울시 창작공간 금천예술공장, 서울(옥인 콜렉티브)

- 프로젝트
2009.7-현재 옥인 콜렉티브(http://okin.cc)
2010-현재 옥인 인터넷 라디오 [STUDIO+82]
2009.7-2010.11 옥인아파트 프로젝트
2003 프로젝트 그룹 '이동시점' – 협업(Co-work)
2003 아트선재센터 주차장 프로젝트(기획_장선희, 안경화)
2002 프로젝트 그룹 '이동시점' – 소쇄원 프로젝트

첨부파일

문득(All of a Sudden)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130x162cm

2015년

.

첨부파일

산책-형태(Walking-Form)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60.5x72.5cm

2015년

.

첨부파일

감필(減筆) 연구 2(A Study on Gampil(Less Brushstrokes)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46x53cm

2014년

.

첨부파일

감필(減筆) 연구 3(A Study on Gampil(Less Brushstrokes))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46x53cm

2014년

.

첨부파일

최저의 선(The Bottom Line of Goodness

벼룩시장에서 수집한 셔츠, 단채널 영상, 각질제거용 화산석, 밀가루

가변크기

2015년

.

첨부파일

최저의 선(The Bottom Line of Goodness)

벼룩시장에서 수집한 셔츠, 단채널 영상, 각질제거용 화산석, 밀가루

가변크기

2015년

.

첨부파일

납작 세계의 납작함에 대해(On the Flatness and the Flattened World)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91x91cm

2015년

.

첨부파일

빠른 걸음과 덤불들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37.5x45.5cm

2015년

.

첨부파일

The moment-migration(1)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97x116.5cm

2008년

여성이 겪는 심리적 이주와 물리적 이주의 역사에 대해 리서치와 함께 작업한 회화 연작.

첨부파일

부스러기의 소멸(1)

캔버스에 먹, 아크릴

97x130cm

2010년

'옥상' 삼부작 1부 회화들-부스러기의 소멸

첨부파일

부스러기의 소멸(2)

캔버스에 먹, 아크릴

97x145.5cm

2010년

'옥상' 삼부작 1부 회화들-부스러기의 소멸

첨부파일

부스러기의 소멸(3)

캔버스에 먹, 아크릴

97x145cm

2010년

‘옥상’ 삼부작 1부 회화들-부스러기의 소멸

첨부파일

'옥상' 삼부작

혼합재료

가변크기

2010년

'옥상' 삼부작은 각기 서로 다른 정황 속에 놓인 새 개의 옥상 이미지를 투사한다. 이는 일정 기간 동안 작가가 접하게 된 세 개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공적/사적 영역의 구분 없이 삶의 도처에서 벌어지는 재난의 풍경과 그에 대처할 수 없는 난감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나가는 이들의 의지 혹은 그 모두를 넘어서는 다른 무엇일 수도 있다. 삼부작은 함께 구상되었으나 각각의 작업으로서도 독립성을 갖는다.

첨부파일

mama's earth on the rooftop

옥상에서 베어낸 건초, 노끈, 카펫

가변크기

2010년

'옥상' 삼부작 중 3부_mama's earth on the rooftop(부분)

첨부파일

무제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130.5x97cm

2010 년

.

첨부파일

미욱한 형태 그리고 차마 꺼내지 못한 말들 (1)

종이에 연필 드로잉

29.7x42cm

2010년

.

첨부파일

Oops, I did it again

캔버스에 먹, 아크릴

65ⅹ53 cm

2008년

.

첨부파일

이성의 기능

캔버스에 먹, 아크릴

130ⅹ162 cm

2008년

.

첨부파일

준법(峻法)연구-Congressmen(2)(Triptych)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72.5×90.5cm

2009 년

.

첨부파일

Threesome

캔버스에 먹, 아크릴, 오일

112×145.5cm

2008년

.

첨부파일

spring mountain

캔버스에 먹, 아크릴

24.5x33.5cm

2009년

동양화의 재료인 먹과 아크릴 물감의 비친화성을 조화시키는 재료적 실험과 호흡과도 같은 준법(峻法)의 운용을 구사하며 작가는 촉지적 회화, 즉 머리로 인지(perception)하는 것이 아닌 신체로 ‘감각(sensation)’케 하는 회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